1. [부산] 노포~정관선 예비타당성 신청
부산시에 따르면 노포~정관선에 대해 제3차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노포~정관선의 노선 정보와 함께 향후 진행 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노선 정보
- 부산시에 따르면 도시철도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을 2022년도 제3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다고 합니다.
- 이러한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기장군 월평리를 시작으로 정관 신도시를 경유해 동해선 좌천역까지 총 13Km를 노면전차(Tram)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정거장은 15개소가 설치되며 총사업비는 3,439억 원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 부산시는 지난 1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시 기존 신정선(노포~월평)과 정관선(월평~정관~좌천)을 노포~정관선으로 병합하고, 전체 구간 중 월평~좌천 구간을 1단계로 노포~월평 구간을 2단계로 나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으며,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1단계 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3. 향후 진행 일정
-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에 따라,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재정평가위원회를 거치게 되며, 여기에서 최종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도시철도법에 따라 사업비의 6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부산시는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되면 안정적인 국비 지원이 가능해져 도시철도를 조기에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교통불편 해소와 도심 내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4. 부동산 전망
-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노포~정관선에 대해 예비타당성 절차가 통과되면 국비 지원이 가능해지므로 이러한 노포~정관선 관련 부동산 개발에 호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이번 노포~정관선에 대해 향후 진행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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