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국토 교통부에 따르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하여 용산~속초를 KTX로 환승 없이 99분에 이동할 수 있으며 2027년 완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 오늘은 이러한 춘천-속초 철도 내용과 부동산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춘천-속초 철도 내용
(1) 노선도
- 사업구간은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간 93.7km로서 정거장 6곳입니다.
- 정거장은 신설 5개소(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개량 1개소(춘천역)입니다.
- 설계속도는 250㎞/h, 운행열차는 KTX-이음 열차이고, 운행 횟수는 용산-춘천 12회/일, 용산-속초 20회/일이라고 합니다.
(2) 공사 내용
- 이 철도가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기존 기차(ITX)+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동시간을 1시간 반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 특히,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 또한, 그동안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되며,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이어지게 됩니다.
- 이에 따라 기존 경강선과 함께 강원권 고속철도망의 구축으로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3. 부동산 전망
-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철도 사업으로 생산유발효과 2조 3,498억 원, 일자리 48,890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관광수요 증가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접경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군에도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관련 지역의 부동산 전망도 밝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출처 및 보도자료
- 본 내용은 국토교통부 설명자료를 출처로 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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