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민간공항 부문 규모 확정, 연내 국토부에 건의
- 대구시는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의 성공 여부에 따라 대구 미래 50년이 결정된다고 보고, 통합 신공항이 중·남부권 중추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충분한 시설규모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하여 오늘은 이러한 요청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요청 사항
(1) 활주로는 3,800m 길이로 시간당 50회 이상 운항 가능 규모
- 활주로의 길이는 ‘공항·비행장시설 및 이착륙장 설치기준’에 맞도록 항공기 기종별 최대 이륙중량과 함께 활주로 위치의 표고, 온도 및 활주로의 종단경사 등을 반영해야 하므로, 이 기준에 충실히 따를 경우 3,800m의 활주로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 지난 8월 18일 대구시가 발표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기본계획에 따르면 통합 신공항의 활주로는 근접 평행활주로로 건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에 고속탈출 유도로, 항공기 대기 구간, 충분한 주기장 등을 적절히 확보할 경우 시간당 50회 이상(민군 전체)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 다만, 민·군 겸용 공항의 특성상 군용 항공기와 함께 활주로를 운용해야 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2045년경부터 예측수요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2035년 이후부터 민간 전용 활주로 1본을 추가하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고 전해집니다.
- 이러한 이유로 활주로는 3,800m 길이로 시간당 50회 이상 운항 가능 규모로 요청했다고 합니다.
(2) 계류장은 첨두시간 항공기의 원활한 운항 지원을 위해 57개소 필요
- 예측된 항공수요 처리를 위해서는 2060년 첨두시 시간당 37회 이상 운항을 지원해야 하므로, 첨두시간 항공기 운항 횟수, 항공기당 계류장 점유시간, 공항 이용률 등을 감안해 여객기는 53개소, 화물기는 4개소의 계류장이 필요한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 이러한 이유로 계류장은 첨두시간 항공기의 원활한 운항 지원을 위해 57개소 필요하다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3) 경쟁력 있는 국제 허브공항에 걸맞은 여객 및 화물터미널 필요
- 여객터미널은 첨두시 1인당 여객을 처리할 적정 면적(45㎡)이 필요하므로 예측된 수요와 첨두 수요 등의 요인을 반영해 수속 및 대기시설 등 여객이용시설과 항공사 사무실·CIQ(Customs 세관, Immigration 출입국관리, Quarantine 검역) 등 여객이용 관련 시설로 기본시설을 구성하고,
- 2030년경 상용화가 예상되는 도심 항공교통(UAM)을 위한 버티 포트(Vertiport), 공항 접근교통수단이 집결된 환승센터, 감염병 등 재난 특화 스퀘어, 컨벤션·전시·복합 문화공간 등 추가 소요를 반영해 2060년부터는 53.3만㎡(인천공항의 50.2%)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화물터미널은 예측된 화물수요(2060년 전체 화물 199만 톤)와 화물터미널에 적용하는 시설기준을 반영해 21.1만㎡(인천공항의 67.6%)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경쟁력 있는 국제 허브공항에 걸맞은 여객 및 화물터미널 필요하다고 요청했습니다.
(4) 국가 항공정책 대전환 건의
- 대구시는 현재의 인천공항 중심의 일극체계 정책이 유사시 대응,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낳고 있다고 보고 인천공항과 중남부권 중추공항인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의 양극 체계 또는 4대 관문공항 체계(인천, 대구, 가덕도, 무안)로 전환하고,
- 오는 2025년 확정되는 ‘제4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등 국가 항공정책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완료
1. 서론 대구광역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통합 신공항은 의성군에 군 관련 시설이 설치되고 군위군에 민항 터미널 등의 시설이 설치되는 등이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
4afds43.tistory.com
3. 출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중남부권 중추공항 청사진 마련
신공항 민간공항 부문 규모 확정, 연내 국토부에 건의
info.daegu.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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